수술 후 재활
clinic
원인
1차적인 수술은 닫힌 문을 열어주는 것과 같습니다. 스스로 걸을수 있게 꾸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.
- 조직 손상과 약화 : 침습적인 수술로 인한 신경 및 조직의 손상
- 조직 유착 및 근육 위축 : 수술 후 회복을 위한 일정 기간 고정(깁스 등)으로 활동성 저하
- 올바르지 못한 자세 : 구조적 불안정성 지속에 따른 증상 재발
- 부적절한 관리 : 수술 후 무리한 움직임 등 관리 미숙으로 인한 인체 회복 기전 저해
- 심리적 위축 : 수술 직후 겪게 될 통증 등에 대한 불안감과 그에 따른 활동성 저하
증상
수술 부위와 기법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.
- 통증 : 수술 후에도 유지되거나 악화한 통증
- 감각 이상 : 상/하지를 따른 저림 또는 날카로운 통증, 수술 부위 감각 저하
- 부종 : 침습적 치료로 인한 염증반응
- 운동범위 제한 : 관절 및 주변 조직 유착에 따른 움직임 제한
- 근력 약화 : 근육 사용 부족으로 근력 및 근지구력 저하
- 삶의 질 저하 : 수술 이전 일상생활의 불완전한 회복
- 악화된 통증
- 상/하지 저림
- 날카로운 통증
- 수술 부위 감각 저하
- 염증반응
- 움직임 제한
- 근력 저하
- 근지구력 저하
- 일상생활 불완전 회복
진단
환자가 호소하는 불편감의 원인 감별을 위한 세밀한 진찰이 필요하며 신경학적 검사, 이학적 검사 및 X-ray 등 영상검사를 시행하여 진단 합니다.
- 이학적검사
- X-ray
- 영상검사
치료
환자들은 수술요법을 관절, 인대, 추간판 등의 질환 치료를 위해 선택합니다. 하지만, 수술 후에도 이전의 일상생활을 완벽하게 회복하거나 통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. 수술의 성공 여부는 수술 후 시행되는 재활 치료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. 수술로 인한 염증반응(통증, 부종 등) 해소와 관절가동범위 및 근력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완전한 회복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수술 후 재활은 환자의 신체 기능 회복을 촉진함으로써 성공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모하는 치료입니다.
수술 후 재활은 아래와 같은 환자들에게 필요합니다.
- 경추/요추 추간판 수술, 척추 협착증 수술
- 어깨, 고관절, 무릎, 발목 등 관절/인대/연골 수술
- 스포츠 손상
수술 후 재활은 수술 부위 기능의 완전한 회복과 삶의 질 개선 뿐만 아니라 증상의 재발 방지에도 목적을 둡니다. 치료계획은 수술 시기, 수술기법 및 환자의 과거력과 현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합니다.
동국대학교 분당한방병원에서는 아래와 같은 한의학 치료뿐만 아니라 양방재활의학과와의 협진을 통한 전문적인 환자별 맞춤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의료진
원하는 진료를 온라인 예약을 통해
쉽고 빠르게 받아 보세요
병원 방문 전에 온라인을 통해 미리 예약하시면 대기 시간을 줄이고 편리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